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의료원 소개

  • 처음
  • 의료원 소개

홍보동영상

제목세상을 바꿀 미래의학 10대기술 / 고려대학교의료원

등록일 2019년 06월 18일

조회수4165

공상과학이나 소설에서 보아오던 미래의학이 현실이 됩니다.
 
언제나 한 발 앞선 의료기술 선도를 위해 노력해온 고려대의료원이 차세대 의료성장동력이 될 미래의학 10대 선도기술을 선포합니다.
 
(1) 암 정밀 진단·치료(Cancer Precision Medicine)
정밀 암 진단과 치료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개인 DNA 뿐만 아니라 생활 패턴까지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 진단으로 맞춤형 치료법을 도출할 것입니다.
 
(2) 클라우드 공유 병원정보시스템(Cloud-hospital Information System)
그리고, 전세계 병원의 임상 정보와 연구 결과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클라우드형 공유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세계인의 건강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3) 체액생검(Liquid Biopsy)
또한, 기존의 조직 생검이 아닌 비침습성 체액생검를 적극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혈액 한 방울만으로도 안전하고 완벽한 진단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4) AI 기반 신약 개발(AI-based Drug Design)
오랜 기간과 비용이 드는 신약 개발에 AI 기반 신약 개발을 도입하여 후보 물질 발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환자 체질에 적합한 신약을 개발할 것입니다.
 
(5) 페이션트 온 어 칩(Patient-on-a-chip)
이렇게 개발된 신약은 반도체 제조 공정을 접목한 장기 배양 기술, Patient-on-a-chip의 스크리닝 과정을 거쳐 보다 안전하고 정확도 높은 약물 치료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6) 유전자 가위(Genome Editing)
유전적 질병은 CRISP-cas9 효소를 이용한 유전자 가위 기술로 정복하고자 합니다. 암, 혈액병, 혈우병 등의 난치병을 DNA 차원에서 편집, 수정하여 난치병 목록에서 지워나가겠습니다.
 
(7) 휴먼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
또한, 최근 전세계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해 인체 내의 공생미생물과 질병과의 관계를 파헤쳐 인류 건강에 공헌하겠습니다.
 
(8) 3D Organ Printing
손상된 장기 치료는 환자의 줄기세포를 잉크로 활용한 3차원 장기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살아 있는 최적의 장기 이식으로 완치를 실현하겠습니다.
 
(9) Wearable Soft Robot
또한, 첨단 로봇기술과 의료기술을 융합하여 스마트병원의 시그니처로 만들어가겠습니다. 크고 무겁고 딱딱한 웨어러블 로봇 대신 유연한 착용형 로봇 개발을 통해 환자에게는 편안한 재활로봇을, 의사에게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센서 글러브를, 치료사에게는 환자 부축을 위한 근력증강 수트(suit)를 제공하여 Robotic Augmentation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10) 메모리 에디팅(Memory Editing)
그리고, 언젠가는 뇌를 완벽하게 분석한 메모리 에디팅 기술을 이용하여 치매 지연 및 완화, 트라우마 치료, 기억상실증 치료 등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재활 치료를 가능의 영역으로 이끌어낼 것입니다.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앞당기는 미래의학, 고려대의료원이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