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 내용 바로가기
CULTURE

OTT로 쏟아지는 영화,
집안에서 골라 본다

OTT 표현 사진

어느덧 온라인을 통해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즐기는 것이 여가 생활의 한 유형으로 잡았다. 이는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생활과 재택근무가 늘고 신규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동반된 변화로, 바야흐로 '방구석 극장'이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OTT 서비스의 강대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전 세계 190개국에 진출한 넷플릭스가 선두 주자이며,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플러스, HBO맥스 등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사정은 비슷하다. 넷플릭스가 한 축을 이루고 토종 OTT 서비스인 왓챠, 웨이브, CJ ENM의 자회사인 티빙, 카카오TV, 쿠팡플레이 등이 함께 경쟁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인 디즈니의 '디즈니플러스'가 오는 11월 12일 한국 시장에 출시할 것을 예고하면서 이미 각축전이 벌어진 시장에서 또 한 차례 판도 변화가 예고된다. 특히 디즈니는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이미 팬 층이 두터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기에 그 파급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는 OTT 플랫폼 3개를 소개하고 채널별 특징이 잘 드러난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제 방구석에 앉아 'play'를 누를 일만 남았다.

넷플릭스

OTT 플랫폼의 선두 주자. 국내에 2016년 진출한 이후 굳건하게 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막대한 제작비를 들여 직접 제작한 오리지널 시리즈가 강점이다. 국내에서 제작된 <오징어 게임>은 이미 세계의 안방 관객을 흔들어 놓았다. 영화 외에도 오리지널 시리즈의 흥미로운 다큐멘터리들이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D.P

지난 8월 27일 공개하면서 단숨에 넷플릭스 코리아의 상영 콘텐츠 1위를 차지한 드라마. 너무나 생생하게 군대 생활을 그려 탁월한 현실감으로 화제가 됐으며 김보통 작가의 웹툰 <D.P 개의 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탈영병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의 이야기를 다루며 정해인, 구교환, 손석구 등 최근 주목받는 배우들이 출현했다.

드라마 D.P 스틸컷
드라마 D.P 포스터

드라마 <D.P> 속 한 장면과 포스터.

나의 문어 선생님

다큐멘터리 강자인 넷플릭스가 선보인 자연과 인간의 진실된 조우를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세계를 돌며 다큐멘터리를 찍던 주인공이 어린 시절을 보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 해안에서 한 마리 문어를 만나며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 감정을 교류할 수 없을 것만 같던 문어와 우정을 쌓아가는 이야기로, 아름다운 바닷속 풍경과 그들의 순수한 감정에 빠져들게 된다. 제93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아카데미 장편 다큐멘터리상'을 받았다.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 스틸컷
영화 나의 문어 선생님 포스터

문어와 사람 사이의 우정을 그린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

종이의 집

넷플릭스의 대표 인기 시리즈 중 하나. 천재적인 범죄 기획자 '교수'를 중심으로 범죄 전문가들이 모여 대담한 범죄를 저지른다. 특히 스페인 국립은행 지하에 보관된 금을 훔치기 위해 처음 일당이 결성되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이어진 시즌 1의 흡입력이 굉장하다. 9월 3일 시리즈의 피날레를 장식할 시즌 5의 1부가 공개되었으며, 12월 3일 2부를 공개할 예정이다.

드라마 종이의 집 스틸컷
드라마 종이의 집 포스터

스페인 드라마의 붐을 이끈 <종이의 집>. 이번이 마지막 시즌이다.

왓챠

토종 OTT 플랫폼의 대표 주자. 대기업이 수두룩한 OTT 플랫폼 시장에서 활약하는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이다.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추천 서비스가 강점이다. 가입 단계에서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본 영상물에 대한 별점을 남기면 AI 분석을 통해 감상 패턴, 선호도 등을 고려한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동시에 접속해 같은 콘텐츠를 채팅하며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왓챠파티' 서비스는 언택트 시대에도 소통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든 기획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영화 보유 폭이 넓어 국내외 오래된 영화들을 찾아보기 좋다.

왓챠에서 다시 찾아보는 고전 영화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화들

왓챠에서라면 예술 극장에 가야 볼 수 있을 법한 고전 영화들을 볼 수 있다. 특히 감독들의 대표 작품을 보유하고 있어 한 장르나 한 감독의 작품세계를 깊게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싸이코>, <이창>, <레베카>, <39계단> 등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대표작 20여 편을 감상할 수 있다.

영화 이창 스틸컷
영화 <이창>의 한 장면. 다리를 다쳐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주인공이 이웃들을 훔쳐보기 시작한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 포스터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 포스터.

스타게이트

수많은 팬들을 거느린 SF 고전. 1994년 작으로 어설픈 컴퓨터그래픽(CG)에서 투박함이 느껴지긴 하지만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와 탁월한 연출과 구성에 이내 깊이 빠져든다.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연구가 잭슨이 이집트 사막에서 발견된 인공물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연구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영화 스타게이트 스틸컷
영화 스타게이트 포스터

SF계의 고전이라 불리는 <스타게이트>의 포스터와 영화 속 한 장면.

레인맨

아버지와 불화로 가출했던 찰리가 유산을 받기 위해 자폐증을 앓는 형 레이몬드을 맡게 되는 이야기. 두 형제는 짧은 여행을 떠나 그동안 잊고 있던 형재애를 느낀다. 잔잔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전하는 명작으로, 톰 크루즈와 더스틴 호프만의 풋풋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영화 음악의 대가로 불리는 한스 짐머의 음악이 아름답다.

영화 레인맨 스틸컷
영화 레인맨 포스터

톰 크루즈와 더스틴 호프만의 연기 호흡이 돋보이는 <레인맨>.

웨이브

2019년 9월 SK텔레콤과 국내 지상파 방송 3사가 만든 OTT 플랫폼이다. 웨이브의 가장 큰 강점은 방송 콘텐츠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 보니 해외보다 국내 콘텐츠 비중이 높고, 현재 방영 중인 TV 프로그램 중 보지 못한 것을 챙겨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최근 자체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미국의 인기 케이블 채널 HBO의 콘텐츠 중 일부를 단독 계약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HBO의 최근작인 <왓치맨>, <유포리아> 등을 볼 수 있다.

웨이브가 독점으로 공개한 화제의 드라마

왓치맨

동명의 DC 코믹스를 원작으로 한 슈퍼 히어로 드라마로 미국 현지에서는 2019년 10월 방영되었다. 국가의 승인을 받은 히어로들만 활동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히어로가 은퇴한 시대를 다룬다. 히어로물로써 재미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인종차별과 정치 이슈 등 사회문제를 잘 녹여내 평단과 관객의 찬사를 받았다. 제72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총 11개 분야에서 수상한 바 있다.

드라마 왓치맨 스틸컷
드라마 왓치맨 포스터

드라마 <왓치맨> 중 한 장면과 포스터.

언두잉

부부 생활 전문 심리 상담가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가는 주인공이 맞닥뜨린 충격적인 진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가는 6부작 드라마. <진작 알았어야 할 일>이란 제목의 원작을 바탕으로 해 탄탄하면서도 긴장감 이어지는 심리극을 펼친다. 휴 그랜트와 니콜 키드먼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으며 두 배우는 다정한 부부를 연기한다.

드라마 언두잉 스틸컷
드라마 언두잉 포스터

니콜 키드먼과 휴 그랜트가 부부로 등장한 심리 스릴러 <언두잉>.

유포리아

2019년 6월 HBO를 통해 방영된 8부작 드라마로 동명의 이스라엘 드라마를 각색한 작품이다. 다양한 이유로 방황하는 고등학생들을 그리며, 이에 공감한 밀레니얼 세대들의 호응에 힘입어 미국 현지 공개 당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시즌 2가 제작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상태이며, 국내에는 지난 9월 2일 웨이브를 통해 시즌 1이 공개됐다.

드라마 유포리아 스틸컷
드라마 유포리아 포스터

방황하는 10대들의 이야기를 그린 <유포리아>. 시즌 1은 8부작이다.

  • EDITOR: 이수빈
  • 이미지 출처: 셔터스톡, 각 채널 영상 스틸컷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