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 내용 바로가기
COOKING

입안에서 느끼는 봄의 맛,
주꾸미

매섭던 바람이 온화해지는 봄이다. 이때 살이 통통하게 올라 더욱 쫄깃하고 고소한 풍미를 지니는 주꾸미. 봄의 전령사라 불리는 주꾸미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한 영양 덩어리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DHA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성인병 예방은 물론 간장 해독에도 효과적이다. 겨우내 잃어버린 식욕과 원기를 보충해줄 주꾸미를 이색 메뉴로 만들었다. 그 맛은 봄의 향기 그 자체다.

그릴드 주꾸미 샐러드

그릴드 주꾸미 샐러드 사진

"주꾸미는 물론 당근, 주키니(서양 호박), 래디시, 파프리카 등 다채로운 채소를 함께 구워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 가득 샐러드예요. 그냥 먹어도 짭조름한 맛이 일품이지만, 고수를 넣은 아이올리 소스를 더해 이국적 풍미를 느낄 수 있죠."

준비재료(2인분)

주꾸미 9마리, 주키니 ½개, 미니 당근 6개, 래디쉬 5개, 빨간 파프리카 1개, 건 로즈마리 1/2 작은 술, 레몬즙 1/2개 분량, 고수 10g, 마요네즈 90g, 다진 마늘 1 작은 술, 올리브유 3큰 술, 소금 · 후추 약간

만들기
  1. 작은 볼에 레몬즙과 다진 고수, 마요네즈,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주키니, 미니 당근, 빨간 파프리카는 큼직하게 자른다.
  3. 큰 볼에 ②의 손질한 채소들과 래디시, 주꾸미, 건 로즈마리, 올리브유, 소금, 후추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오븐 트레이에 ③을 넣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30분간 굽는다.
  5. ④의 구운 샐러드를 접시에 담고 ①의 드레싱을 뿌려 완성한다.

주꾸미 먹물 파스타

주꾸미 먹물 파스타 사진

"일반 스파게티 면이 아닌 먹물 스파게티 면을 활용해 주꾸미 먹물 파스타를 완성했어요. 칠리 플레이크가 들어간 토마토 소스에 익힌 주꾸미는 쫄깃하면서도 매콤한 맛을 더해 느끼함을 잡아주죠. 맛은 물론 블랙 & 레드의 컬러 조합도 색다른 느낌을 주는 메뉴예요."

준비재료(2인분)

주꾸미 8마리, 먹물 스파게티 200g, 토마토 소스 300ml, 칠리 플 레이크 1 작은 술, 설탕 1 작은 술, 치킨스톡가루 1/2 작은 술, 적양파 1/2개, 다진 마늘 1 큰 술, 파프리카 가루 1 작은 술, 큐민씨드 1/2 작은 술, 코리앤더 가루 1/2 작은 술, 화이트 와인 1/4컵, 루꼴라 50g

만들기
  1. 먹물 스파게티는 소금 간을 한 끓는 물에 10분간 삶는다.
  2. 중불로 달군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채 썬 적양파를 2분간 볶는다.
  3. ②에 칠리 플레이크와 파프리카 가루, 큐민씨드, 코리앤더 가루 를 넣고 1분간 볶는다.
  4. ③에 화이트 와인을 넣고 1분간 끓인다.
  5. ④에 설탕과 스톡 가루, 토마토 소스, 주꾸미를 넣고 약불에서 5분간 뭉근하게 익힌다.
  6. 그릇에 루꼴라를 담고 그 위에 ①의 스파게티 면과 ⑤의 소스와 주꾸미를 올려 완성한다.

주꾸미 쿠스쿠스 샐러드

주꾸미 쿠스쿠스 샐러드 사진

"좁쌀 모양의 파스타인 쿠스쿠스와 주꾸미의 만남. 방울토마토, 적양파, 민트 등을 넣은 쿠스쿠스 샐러드에 살짝 데친 주꾸미를 올려 한 끼 식사로 손색없어요. 동글동글한 작은 입자들이 입 안에서 톡톡 터지는 재미있는 식감과 부드러운 주꾸미가 조화롭게 어울리죠."

준비재료(2인분)

주꾸미 9마리, 쿠스쿠스 140g, 치킨스톡 220ml, 다진 파슬리 20g, 방울 토마토 10개, 다진 민트 10g, 다진 적양파 50g, 레몬즙 1/2개 분량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2. 볼에 쿠스쿠스를 넣고 뜨거운 치킨 스톡을 붓는다.
  3. ②를 랩으로 씌워 5분간 그대로 둔 후 포크로 고슬고슬하게 저어준다.
  4. ③에 다진 파슬리, 다진 민트, 다진 적양파, ①의 방울토마토, 레몬즙을 넣고 고루 섞는다.
  5. 주꾸미는 끓는 물에 2~3분간 데친다.
  6. 그릇에 ④와 ⑤를 섞어 보기 좋게 담는다.

주꾸미 튀김과 칠리 마요

주꾸미 튀김과 칠리 마요 사진

"간식이나 가벼운 안주로 훌륭한 주꾸미 튀김을 만들었어요. 토스트한 코코넛 가루를 뿌려 좀 더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죠. 매콤한 스리라차 소스로 만든 칠리 마요 소스를 곁들여 자꾸만 손이 가는 중독성 짙은 메뉴예요."

준비재료(2인분)

주꾸미 15마리, 전분 가루 2컵, 코코넛 가루 50g, 라임 1개, 스리라차 소스 15g, 마요네즈 70g, 소금·후추 약간

만들기
  1. 1 작은 볼에 스리라차 소스와 마요네즈를 담고 고루 섞는다.
  2. 주꾸미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전분 가루를 고루 묻힌다.
  3. 마른 팬에 코코넛 가루를 담고 노릇해질 때까지 토스트한다.
  4. 냄비에 튀김유를 담고 적당히 끓어 오르면 ②의 주꾸미를 넣어 1분간 튀긴 후 꺼낸다.
  5. ④의 주꾸미는 한 김 식힌 후 다시 1분간 튀긴다.
  6. 그릇에 ⑤의 주꾸미 튀김을 담고 ③의 코코넛 가루와 라임 조각, 소금, 후추를 뿌린다.
  7. ①의 칠리 마요 소스를 함께 내어 완성한다.
  • EDITOR: 김민설
  • PHOTO: 홍태식
  • COOKING & STYLING: 밀리(Millie)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