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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KING

AUTUMN ROOTS,
맛있는 건강 식탁

가을이면 뿌리채소가 토실토실 영글며 맛이 오른다. 아삭아삭한 연근과 우엉, 달콤한 고구마, 향긋한 더덕, 부드러운 토란까지. 가을에 풍성한 뿌리채소를 두루 활용해 건강하고 맛좋은 가족 식탁을 차려보자.

채소구이카레우동

채소구이카레우동 사진

씹는 맛이 좋은 뿌리채소를 먹음직스럽게 구워 올린 카레 요리예요.
매일 먹는 밥 대신 우동을 곁들여 색다르게 차려보았어요.

준비재료(4인분)

우동면 800g, 연근 ½개, 우엉 10cm, 깐 토란 6알, 아스파라거스 4개, 래디시 8개, 양파 1개, 카레가루 100g, 물 6컵,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1cm 두께로 썬다.
  2.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0.3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3. 토란은 한입 크기로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자른 후 4cm 길이로 썬다.
  4. 래디시는 잎을 떼어낸 후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5. 중불로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 2큰술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6. ⑤에 카레가루, 물, 토란을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 토란이 익도록 12~15분 정도 중약불로 끓여 카레를 완성한다.
  7. 중불로 달군 그릴 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바르고 손질한 연근, 우엉, 아스파라거스, 래디시를 올린 후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앞뒤로 그릴 자국이 나게 굽는다.
  8.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고 1분 동안 삶아 건져 물기를 뺀다.
  9. 그릇에 삶은 우동면을 담고 카레를 부은 다음 맨 위에 구운 채소를 보기 좋게 골고루 얹은 후 후춧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 토란 손질! 토란은 맨손으로 만지면 손이 가려울 수 있다. 비닐장갑을 끼고 흐르는 물에 토란을 깨끗이 씻은 후 쌀뜨물에 잠시 담갔다가 칼이나 숟가락으로 껍질을 벗긴다.

고구마파운드케이크

고구마파운드케이크 사진 고구마파운드케이크 사진

흔한 재료인 고구마를 활용해 근사한 베이킹 메뉴를 완성했어요. 어른, 아이 모두 부드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달콤한 가을 간식이에요.

준비재료(21.5 × 9.5 × 6.3cm 파운드 틀 1개 분량)

고구마 1개, 호두 ¼컵, 실온 버터·설탕·중력분 200g씩, 달걀 3개, 베이킹파우더 1½작은술, 소금 ¼작은술, 글레이즈(설탕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휘핑크림(생크림 1컵, 설탕 1큰술), 시나몬 가루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끓는 물에 넣어 10분 정도 삶는다.
  2. 믹싱 볼에 버터를 넣고 핸드믹서로 부드럽게 푼 후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며 설탕이 겉돌지 않을 때까지 잘 섞는다.
  3. ②에 달걀을 1개씩 넣어가며 분리되지 않도록 핸드믹서로 섞는다.
  4. ③에 중력분,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려 넣고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주걱으로 섞는다.
  5. ④에 삶은 고구마의 절반 분량을 넣고 가볍게 섞어 파운드 틀에 반죽을 붓는다. 이때 틀의 80% 정도만 채운다.
  6. 170℃로 예열된 오븐에 ⑤를 넣고 35~4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7. 중불로 달군 팬에 글레이즈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으면 남은 고구마와 호두를 넣고 노릇해질 때까지 뒤섞는다.
  8. 구운 파운드케이크 위에 ⑦을 골고루 올린다.
  9. 믹싱 볼에 휘핑크림 재료를 넣고 부드러운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핸드믹서로 거품을 올려 파운드케이크에 곁들이고 취향에 따라 시나몬 가루를 뿌려 먹는다.

뿌리채소영양솥밥

뿌리채소영양솥밥 사진 뿌리채소영양솥밥 사진

먹음직스러운 모양과 색감의 영양 만점 밥 요리예요. 밤, 은행, 단호박, 감자 등 가족들이 좋아하는 채소를 곁들여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요.

준비재료(4인분)

불린 백미 2컵, 물 2¼컵, 연근 ⅓개, 우엉 10cm, 고구마 1개, 당근 ⅓개, 참기름 1큰술, 소금 ¼작은술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길이로 반 썬 후 1cm 두께로 썬다.
  2. 우엉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고 어슷하게 썬다,
  3.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1cm 두께로 썰고, 당근은 0.5cm 두께로 썬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채소와 소금을 넣고 1~2분 정도 볶는다.
  5. 밥을 지을 솥에 불린 백미와 분량의 물을 넣고 볶은 채소를 얹은 후 센 불에서 끓인다.
  6.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 동안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여 완성한다.

유자소스더덕사과무침

유자소스더덕사과무침 사진 유자소스더덕사과무침 사진

아삭거림과 향긋함으로 입맛을 돋우는 산뜻한 요리예요. 새콤달콤한 유자소스가 쌉싸래한 더덕의 맛을 한결 부드럽게 해 누구나 먹기 좋아요.

준비재료(4인분)

더덕 200g, 사과 ½개, 잣 1큰술, 유자소스(유자청 1큰술, 식초 3큰술, 소금 ¼작은술)

만들기
  1. 더덕은 깨끗이 씻어 길게 칼집을 낸 다음 돌려가며 껍질을 벗긴다.
  2. ①의 더덕은 길이로 길게 반으로 갈라 밀대나 방망이로 두들겨 납작하게 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결대로 찢거나 자른다.
  3. 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더덕과 비슷한 길이로 곱게 채 썬다.
  4. 잣은 칼로 잘게 다진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유자소스를 만든다.
  6. 더덕, 사과, 유자소스를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고 잣을 뿌려 완성한다.
  • EDITOR: 김민경
  • PHOTO: 김도균
  • COOKING & STYLING: 김가영(101rec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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